구글 플랫폼으로 데이터 사이언스/구글 애널리스틱(GA4)

맞춤 이벤트 만들기

상선약수64 2022. 11. 14. 13:18
반응형

1. 비즈니스에서 필요한 이벤트가 무엇인지 확인을 함.  본 예제는 회원가입을 했을 경우 맞춤이벤틀 작성하고 함

     - 회원가입에서 유효성 검사는 매우 중요하여, 회원id와 비밀번호를 입력하지 않으면 회원가입이 안되고, 만약에 모두 입력이 되었다면, alert("회원가입이 완료 되었습니다") 메시지가 표시되게 하였음   

    - 아래의 코드를 <head></head> 사이에 복사하여 붙여넣기를 함

  <script>
      function validateForm() {
      let x = document.forms["userForm"]["id"].value;
      let y = document.forms["userForm"]["pw"].value;
      if (x == "") {
        alert("회원id를 입력");
        userForm.id.focus();
        return false;
      }  
      else if(y==""){
        alert("비밀번호 입력");
        userForm.pw.focus();
        return false;
      } else {
          alert("회원가입이 완료되었습니다.")
      }
  }
  </script>

  - 회원가입 폼에서 아래와 같이 수정함

        <form action="thanks.html" method="get" name="userForm" onsubmit="return validateForm();">
          회원ID<input type="text" class="w3-input" name="id" id=""> <br>
          비밀번호 <input type="password" class="w3-input" name="pw" id=""><br>
          남자 <input type="radio" name="gender" value="1" id="">
          여자 <input type="radio" name="gender" value="2" id="">
          <br>
           <input type="submit" class="w3-button w3-black" value="회원가입">
           <input type="reset" class="w3-button w3-black" value="재설정"><br>
        </form>

2. dataLayer.push  메소드를 입력함

3. Tag Manager에서 미리보기를 하여 userform 이벤트가 발생했는지 확인함

4. 변수 설정

     - 변수->사용자정의 변수 만들기 -> 사용자정의_회원가입->변수유형은 데이터영역변수로 지정하고->변수이름은  formname으로 설정함

맞춤이벤트 변수 설정

5. 트리거설정

   - 이벤트_회원가입-> 트리거 유형은 맞춤이벤트->이벤트 이름은  userform으로 지정함

맞춤이벤트 트리거 설정

6. Tag  설정

    태그 이름을 지정->구성태그->이벤트 이름->매개변수이름은 form_name으로 지정함-> 값은 4번의 변수이름으로 지정한 내용을 설정함

7. 맞춤측정기준 설정

    -  analystics.google.com으로 이동->구성->맞춤설정->맞춤측정기준->회원가입, 회원가입이벤트, 이벤트매개변수(Tag설정시 정의한 매개변수)를 입력함

맞춤기준설정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