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1. 이벤트 이해하기
- 이벤트란 사용자의 행동 및 웹사이트 및 앱의 상호작용에 대한 정보 (예를 들어, 스크롤, 클릭, 장바구니 담기, 구매 등)
- GA4의 이벤트 구성요소 : 이벤트와 매개변수
2. GA4 구성 설정하기
- GA4는 UA에 다르게 구성과 이벤트가 구분되어 있음
- 태그를 선택하고 GA 구성을 클릭한 후 GA4 측정ID를 그림과 같이 설정
- 그리고 트리거는 All Pages를 선택
3. 스크롤 이벤트 만들기
(1) 스크롤 이벤트 참고사항
- Scroll Depth Threshold(스크롤 심도 기준) : 트리거 실행을 야기한 스크롤 심도를 나타내는 숫자값으로 백분율 기준은 0~100로 표시함
- Scroll Depth Units(스크롤 심도 단위) : 트리거 실행을 야기한 기준값을 표시할 때 사용하도록 지정된 단위로, '픽셀' 또는 '백분율'로 표시함
- Scroll Direction(스크롤 방향) : 트리거 실행을 야기한 기준값의 방향으로 수직 또는 수표으로 표시함
(2) 스크롤 이벤트 설정
- 변수설정 : 태그매니저에서 변수-> 구성-> 기본제공변수구성->스크롤을 선택
- 트리거 설정 : 새로만들기->트리거 이름 지정->트리거 유형선택(스크롤 깊이)->트리거 구성을 그림과 같이 지정
- 태그 설정 : 새로 만들기 -> 이벤트 태그 이름 지정 -> Google 애널리틱스 : GA4 이벤트 ->이벤트 이름 -> 이벤트 매개변수 -> 값에는 변수를 지정 -> 설정한 트리거를 선택 -> 저장
4. 맞춤측정기준을 설정함
- 애널리틱스로 이동하여 구성에서 맞춤정의 클릭
- 새 맞춤 측정기준을 설정하는 이벤트 매개변수는 GTM에서 지정한 이름을 반드시 설정함
5. 애널리틱스에서 Degug View를 눌러서 확인함
'구글 플랫폼으로 데이터 사이언스 > 구글 애널리스틱(GA4)' 카테고리의 다른 글
캠페인 링크 분석(UTM) (0) | 2022.11.13 |
---|---|
GA4_GTM_click 이벤트 추적하기 (0) | 2022.11.02 |
GTM에 설치 및 사용하기 (0) | 2022.10.25 |
GA 주요 메뉴 (0) | 2022.09.01 |
구글 애너리틱스 계정 구조 (1) | 2022.09.0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