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플랫폼으로 데이터 사이언스/구글 애널리스틱(GA4)

GA4_이벤트 이해 및 만들기

상선약수64 2022. 10. 25. 21:58
반응형

1. 이벤트 이해하기

  • 이벤트란 사용자의 행동 및 웹사이트 및 앱의 상호작용에 대한 정보    (예를 들어, 스크롤, 클릭, 장바구니 담기, 구매 등)
  • GA4의 이벤트 구성요소 : 이벤트와 매개변수

GA4 이벤트 구성요소

2. GA4 구성 설정하기

  • GA4는 UA에 다르게 구성과 이벤트가 구분되어 있음
  • 태그를 선택하고 GA 구성을 클릭한 후 GA4 측정ID를 그림과 같이 설정
  • 그리고 트리거는 All Pages를 선택

GA4 구성

3. 스크롤 이벤트 만들기

(1) 스크롤 이벤트 참고사항

  • Scroll Depth Threshold(스크롤 심도 기준) : 트리거 실행을 야기한 스크롤 심도를 나타내는 숫자값으로 백분율 기준은 0~100로 표시함
  • Scroll Depth Units(스크롤 심도 단위) : 트리거 실행을 야기한 기준값을 표시할 때 사용하도록 지정된 단위로, '픽셀' 또는 '백분율'로 표시함
  • Scroll Direction(스크롤 방향) : 트리거 실행을 야기한 기준값의 방향으로 수직 또는 수표으로 표시함

(2) 스크롤 이벤트 설정

  • 변수설정 : 태그매니저에서 변수-> 구성-> 기본제공변수구성->스크롤을 선택

이벤트 변수설정

  • 트리거 설정 : 새로만들기->트리거 이름 지정->트리거 유형선택(스크롤 깊이)->트리거 구성을 그림과 같이 지정

트리거 설정

  • 태그 설정 : 새로 만들기 -> 이벤트 태그 이름 지정 -> Google 애널리틱스 : GA4 이벤트 ->이벤트 이름 -> 이벤트 매개변수 -> 값에는 변수를 지정 -> 설정한 트리거를 선택 -> 저장

 

태그설정하기

4. 맞춤측정기준을 설정함

  • 애널리틱스로 이동하여 구성에서 맞춤정의 클릭
  • 새 맞춤  측정기준을 설정하는 이벤트 매개변수는 GTM에서 지정한 이름을 반드시 설정함

맞춤정의

 

5. 애널리틱스에서 Degug View를 눌러서 확인함

Debug View