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구글 플랫폼은 매우 다양하지만, 이중 Google Analytics, Google Tag Manager, Google Data Studio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 구글 애널리틱스(Google Analytics)는 현재 구글 마케팅 플랫폼 브랜드 내의 플랫폼으로서, 웹사이트 트래픽을 추적하고 보고하는 구글이 제공하는 웹 애널리틱스 서비스이다. (http://analytics.google.com)
- 구글 태그 관리자는 웹페이지 HTML 삽입을 통해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는 일종의 사전 작업으로 이 작업을 간소화하고 일원화 할 수 있는 도구가 바로 GTM 이다. (http://tagmanager.google.com)
- 구글 데이터스튜디오(data studio)는 구글에서 만든 데이터 시각화 플랫폼이다.(http:;//datastudio.google.com)
Google Analytics(유니버설 애널리틱스)는 2023년부터 서비스가 제공되지 않고, GA4만 제공된다고 한다. 그럼 UA와 GA4의 차이점을 보면, UA는 Session, GA4는 Event기반으로 데이터를 수집한다는 점이다. 즉, UA는 웹버전에 효율적이고, GA4는 웹과 앱이 통합되었기 때문에 웹과 앱을 함께 분석할 때 효율적이다. 그래서 함께 사용하는 것이 좋다.
- UA는 세션을 기반으로 한 모델 : 세션단위로 그룹화해 데이터를 수집하고, 세션기간 동안 사용자의 상호작용을 카운트 한다.
- GA4는 이벤트 기반으로 한 모델 : 사용자 액션을 상세하게 알려주는 정보나 이벤트 또는 사용자의 추가 정보를 수집한다.
Google Analytics은 온라인 쇼핑에서 획득->행동->전환단계 과정에서 유입경로의 다양한 측면을 측정할 수 있다. 구매를 유도한 온라인 행동에 대해 추적하고 데이터를 활용하여 신규, 잠재, 기존 고객이 구매유입경로를 정확히 판단할 수 있다.
기본 구매 유입경로는 다음과 같다
- 획득 단계 : 인지도 제고와 사용자 관심분야 확보 단계
- 행동 단계 : 사용자가 참여하는 단계
- 전환 단계 : 사용자가 고객이 되어 거래하는 단계
'구글 플랫폼으로 데이터 사이언스' 카테고리의 다른 글
빅데이터 수업전 설문조사 결과(시각화) (0) | 2022.03.13 |
---|